창간 31돌, 고맙습니..

 

정치&지방의회행정/단체/기관사회/복지/환경교육/문화관광/체육경제/농수산업/농어민단체읍면소식오피니언전북도정향우소식우리마을 유래

전체기사

커뮤니티

오늘 주요행사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서림신문보기

생활정보

홈페이지/카페/블로그 홍보

맛있는집

개업 / 이전

팔고사고

홍보란

뉴스 > 경제/농수산업/농어민단체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부안 앞바다, 홍합양식 첫 시작

2017년 11월 08일 [부안서림신문]

 

부안 앞바다, 홍합양식 첫 시작

부안군 변산 앞바다에 처음으로 홍합양식을 위한 양식장 조성에 한창 양식어업인들의 손길이 바쁘다.
이번 홍합양식은 지난 5월 전라북도 삼락농정 시군특화사업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총 사업비 5억원(보조 3억 5000만원, 자부담 1억 5000만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 양식어업인은 새만금 내외측 7개 어촌계(대항, 문포, 조포, 창북, 장신, 돈지, 백련)가 변산반도 홍합 영어조합법인을 설립하여 공동투자, 공동배분의 원칙으로 홍합양식을 시작하게 됐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부안군에서 새만금간척사업으로 상실된 어장에 대하여 홍합양식 신규어장 60㏊를 개발하여 새만금 내측 어촌계 활성화는 물론 양식어업으로 활력이 넘치는 어촌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홍합은 일명 참담치라고도 부른다.
분포범위가 넓어 우리나라의 전 연안에서 볼 수 있으나 남해안에 많다. 서식장은 해수비중이 높은 고함수역(古鹹水域)인 외양에 면해 있는 연안의 암초지대이고, 여기에 족사(足絲)로써 부착하여 생활한다. 서식 수심이 5∼10m 되는 곳에 많이 살고 있다.
또한 홍합은 난생형으로서 산란기인 봄에 산란한 알을 해수 중에서 수정한 다음 발생하여 3∼4주일간 부유생활을 하고 곧 부착생활로 들어간다.
홍합의 효능은 철분, 칼륨, 인 등이 풍부하고 빈혈예방에도 좋으며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 기능 보호에도 좋아 술안주로도 제격 이라고 한다. 그리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한다.
이번 홍합양식은 이달 초까지 양식장 조성 7㏊와 수하연(부착기)을 설치완료하고 홍합의 주 산란기인 내년 3~4월경 자연채묘하고 성장, 성육과정을 거쳐 내년 겨울철에 생산을 할 계획으로 생산량은 350톤, 어촌계 공동소득액은 4억여원의 소득을 올릴 목표로 홍합양식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리고 부안군에서는 홍합을 1차 양식어업에 그치지 않고 가공, 유통으로 이어지는 6차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으로 있어 새로운 고소득 양식품목으로 확대 개발할 계획으로 있다.
이번 홍합양식을 통하여 수산경쟁력 강화는 물론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활로를 찾는 양식산업으로 발전을 도약하는 첫걸음을 내딛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서림신문 기자  buanlove@korea.com
“밝고 희망찬 아름다운 부안을 위한 부안인의 신문”
- Copyrights ⓒ부안서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안서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농어촌공부안지사, 농촌 집 고쳐주..

부안군, 여권 야간 발급의 날 서비..

줄포면, 추석맞이 사랑나눔 기부 잇..

보안면여성자봉, 홀몸노인 추석맞이..

백산면 새마을부녀회, 추석맞이 사..

부안동초,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

부안군드림스타트, ‘토닥 토닥 엄..

‘세상엔 버릴 것이 하나도 없다’

전통예술원 타무, 추석 특별공연 마..

계화면-대전 도마1동, 자매결연 협..

회사소개 - 인사말 - 서림신문 기자의 자세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독자위원회 - 운영후원회 - 윤리실천요강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부안서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405-01-49812 / 주소: 전북 부안군 부안읍 번영로 177(2층) / 발행인·편집인·대표 : 이석기
mail: buanlove@korea.com / Tel: 063-584-707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기
Copyright ⓒ 디지털 부안일보.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