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소만 갯벌, 위도 ..

 

정치&지방의회행정/단체/기관사회/복지/환경교육/문화관광/체육경제/농수산업/농어민단체읍면소식오피니언전북도정향우소식우리마을 유래

전체기사

이석기 칼럼

칼럼-서림춘추

우리의 영웅

대담 / 인물

기획 / 특집

따따부따

기고

커뮤니티

오늘 주요행사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서림신문보기

생활정보

홈페이지/카페/블로그 홍보

맛있는집

개업 / 이전

팔고사고

홍보란

뉴스 > 오피니언 > 기고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조원찬기고-봄철 논·밭두렁 태우기 인식전환 필요하다

2019년 03월 15일 [부안서림신문]

 

조원찬기고-봄철 논·밭두렁 태우기 인식전환 필요하다

 

ⓒ 부안서림신문

 

겨울이 끝나가는 요맘때면 잡초와 해충을 없애고 거름도 만들 수 있다며 논둑에 불을 놓는 경우가 많다. 병충해 방제와 제초작업을 한 번에 할 수 있어 예전부터 이어져 온 방식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농촌진흥청 발표에 따르면 봄철 논밭두렁 태우기가 방제 효과보다는 그로인한 부작용이 더 크다는 결과가 나왔다.
논·밭두렁 소각 후 환경 조사 결과 월동 해충은 11% 감소한 데 비해 거미 등 해충을 잡아먹는 천적은 89%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볏잎을 갉아먹는 벼물바구미 같은 월동 병해충은 주로 땅속에서 겨울을 나기 때문에 논·밭두렁 태우기의 효과가 없고, 오히려 유익한 곤충이 죽어 천적이 감소하므로 병해충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오며, 불 탄 곳의 작은 생태계가 복원되는 데에도 두 달 이상 걸려 오히려 농사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문제는 화재와 인명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산림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여 년간 산불은 연평균 394회 발생했고, 피해 금액은 111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특히 봄철인 3~5월에 발생한 산불이 232건으로 전체의 59%를 차지하고 있다. 요일별로는 일요일이 17%, 토요일이 16%로 공휴일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봄에 산불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건조한 기후 때문이다. 지난 10년간 3~5월의 연 평균 강수량은 5~7%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기후 변화로 건조 일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산불 발생 건수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옛말에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라는 속담이 있다. 자칫 잘못하면 이 속담에 맞는 형국이 이루어질 법도 하다. 실화가 화재로 확대되어 귀중한 산림자원과 인명을 잃지 않도록 시민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부안소방서 예방안전팀장>

서림신문 기자  buanlove@korea.com
“밝고 희망찬 아름다운 부안을 위한 부안인의 신문”
- Copyrights ⓒ부안서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안서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한국암웨이 미래재단 설립

부안읍 주민자치센터 문인화반, 각..

자연담은 부안참뽕 트리트먼트 개발..

전북 서해안권 세계지질공원 추진‘..

농협부안군지부, 주말맞아 농촌일손..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초등 과일간식지원 사업, 학생̷..

부안군, 공공실버주택 입주자 모집

제12회 다문화 어울림축제 부안서 ..

야외 활동 시 살인진드기 주의 당부..

회사소개 - 인사말 - 서림신문 기자의 자세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독자위원회 - 운영후원회 - 윤리실천요강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부안서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405-01-49812 / 주소: 전북 부안군 부안읍 번영로 177(2층) / 발행인·편집인·대표 : 이석기
mail: buanlove@korea.com / Tel: 063-584-707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기
Copyright ⓒ 디지털 부안일보.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